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python) 강의 1장 - 코드를 읽기 위한 기초 -

by ChocoPeanut 2017. 4. 7.

파이썬 강의 1장

- 코드를 읽기 위한 기초 -

 

프로그래밍 언어를 시작할 때 제일 먼저 하는 작업은

“Hello World”를 작성하여 출력을 시켜보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하기 위한 기초적인 용어에 대해 먼저 정리를 해보자

 

파이썬은 제공하는 함수가 다양합니다. Hello World를 출력할 수 있는

print 함수 또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함수들 중 하나다. 이러한 함수들을

내장 함수라고 부른다. 하지만 이러한 내장함수 외에도 다른 함수들이 필요할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 이럴 땐 외부의 도구를 빌려오기 위해 import를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시)

>>> import os

>>> os.system(“pause”) // os 모듈에 있는 system 함수를 사용

// pause는 종료를 하는 명령어

 

이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더욱 구체적으로 진행을 할 것이다.

지금은 시작 부분이니 이렇게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만 참고를 하시면 될 것 같다.

 

용어 설명

: 지금부터는 아주 기초적인 용어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다.

 

1. 리터럴(literal)

고정된 데이터 자체를 리터럴이라고 표현한다. 일반적인 상수, 문자열 등이 이에 포함이 된다. 예를 들어 3이라는 값은 그 차제로 3을 의미하며 다른 것으로 의미를 변화시킬 수 없는 고정된 데이터이다.


2. 변수

변수는 리터럴과 다르게 언제든지 다른 값으로 바꿀 수 있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A = 3이라고 선언을 할 경우 나중에 A = 4로 선언하여 A의 값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 A를 변수라고 지칭한다. 변수에 관련된 사항은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3. 표현식

값을 의미하는 표현 또는 값을 반환하는 표현을 의미한다.

표현식은 결국 어떤 값을 의미하게 된다.

 (#표시는 주석)

 

4.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 코드와 별개로 인터프리터에 의해서 해석되지 않기 때문에 코드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주석 처리의 종류는 #‘’‘으로 두 가지로 표현된다. 주석이 한 줄에 처리되면 #을 사용하고 두 줄 이상 사용될 경우(연속으로) ’‘’을 사용하여 적용하면 된다.


5. Hello World 출력

Hello World를 리터럴 형태로 print 함수를 이용하여 출력을 해볼 것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시작에 외우는 주문같은 문장이다. 아주 간단한 예제이니 따라서 작성만 해보길 바란다.


이제 파이썬의 세계로 들어온 것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