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python) 강의 5장 - 입력과 출력 & 논리 연산자 -

by ChocoPeanut 2017. 5. 16.

파이썬(python) 강의 5

- 입력과 출력 & 논리 연산자 -

 

4장에서 조건문을 사용할 때 임의의 주어진 answer라는 값을 사용해서 구문을 완성시켰다. 따라서 answer라는 값은 코드를 통해서 계속 바꾸어줘야 하는 값인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보편적으로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코드를 작성하는 것처럼 항상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조건문을 통해 증명을 받을 때 자신이 내놓은 답은 다를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는 사람들이 원할 때 마다 값을 바꾸어 받아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런 기능을 위해 입력이 존재한다. 출력은 print를 통해 하는 방법을 많이 보았으니 입력에 대해 자세히 보도록 하자.


출력하기를 위해서는 print라는 함수를 사용하였다. 입력하기를 위해서도 이와 같이 함수를 사용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함수는 input() 이라는 함수이다. input 이라는 함수에 문자열을 넣으면 문자열 그대로 출력을 하면서 값을 받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입력하는 값을 저장하는 변수를 선언을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입력한 값은 변수에 들어가게 되고 우리가 코드를 통해 조건문이나 다른 기타 함수들에 사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기 예제에서는 입력해주세요 라는 문장을 출력하고 이에 대해 입력을 받아 in_str이라는 변수에 저장한다. 그 후 in_strupper 함수를 통해 대문자로 바뀌게 되고 World와 함께 합쳐져서 출력이 되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4장에서 작성한 조건문에 사용해보도록 하자. answer라는 정해진 값을 가지는 변수로 선언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받은 값을 가지는 변수로 선언을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input 으로 받은 입력 값에 따라 조건문에 적용시켜 다른 결과를 출력하게 된다.


 

논리 연산자의 경우 AndOr이 있다. 물론 다른 논리 연산자들도 존재를 하지만 여기서는 AndOr에 대해서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논리 연산자의 경우 양 옆으로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게 된다. And의 경우는 두 개의 비교 연산자가 모두 True일 경우 True의 값을 가지고 Or일 경우는 두 개의 비교 연산자 중에서 하나만 True 여도 True인 값을 가진다. 위와 반대의 경우에는 False의 값을 가지게 된다. 앞의 예를 사용해서 또 다른 예시를 만들어보자. ID가 적절하게 입력 받을 경우 언제나 Hello를 출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cd가 나와도 되고 ab가 나와도 된다. 둘 중 하나만 맞으면 Hello를 출력하므로 이 때 or 연산자를 사용하게 된다.


 

And 연산자는 어떨까? ID와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하여 로그인을 하는 경우를 살펴보자. 이 때는 ID와 비밀번호가 모두 일치해야 로그인을 할 수 있다. 우리가 And 연산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if문을 두 개를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는 방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And 연산자를 사용하여 문장을 사용하게 되면 조금 더 짧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