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python) 강의 4장 - 비교 연산자와 조건문 -

by ChocoPeanut 2017. 5. 16.

파이썬(python) 강의 4

- 비교 연산자와 조건문 -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면 문자나 숫자와 같은 데이터 타입 이외에도 TrueFalse를 나타내어 주는 데이터 타입도 존재한다. 바로 Boolean으로 특정 연산에 대한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여 결과를 TrueFalse로 나타내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11인가에 대한 질문을 해보겠다.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참이라는 것은 알 수 있다. 12가 아니기 때문이다. 앞에서 변수에 대해서 설명을 했는데 변수를 지정할 때에는 = 와 같은 등호 기호를 사용한다. 하지만 같다는 표시를 하는 비교 연산자로 == 와 같이 등호 기호를 두 개를 사용한다. 이렇게 되면 왼쪽에 있는 값과 오른쪽에 있는 값을 비교하는 비교 연산자가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결과 값은 TrueFalseBoolean 타입으로 나타나게 된다. 당연히 11이기 때문에 결과 값을 출력하면 True가 나오게 된다. 다른 비교 연산자로는 부등호가 있을 수 있다. > < 같이 숫자에서는 크기를 비교하고 문자열에서는 문자 abc 순서를 비교하여 참이면 True를 거짓이면 False를 출력하게 된다.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조건문이다. 조건문이라고 하는 것은 조건에 맞으면 특정 코드 명령을 실행하라는 것을 알려주는 구문이다. 조건문은 if 라는 명령을 통해서 시행할 수 있다. if를 사용하고 그 후 조건을 주고 싶은 구문을 입력한 후 : 와 같은 기호로 마무리를 하게 된다. 그 후 if 구문에 적합하게 되면 실행시키고 싶은 명령들을 다음 번 줄부터 입력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해야하는 점이 띄어쓰기를 잘 해야 하는 것이다. 조건문의 끝이 어디인지를 구분하기 위해서 if라는 명령어가 나온 구문보다 칸을 띄어서 작성해야 그 명령들이 if 구문의 명령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예시를 살펴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값이 일치하는 지에 대한 명령을 구현해보도록 하자. 이러한 예시는 로그인을 하는 과정과 같은 곳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다. answer이라는 변수와 real이라는 변수를 가지고 있다. answer는 특정 대답이고 우리를 의미하는 값은 real이다. 따라서 real이라는 값이 answer이라는 값이 같다면 Hello를 출력하도록 하는 명령을 수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realanswer이랑 다른 값을 가질 때에 대한 명령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 else: 라는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realanswer가 만약 다르면 아래와 같은 명령을 수행하라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또한 또 다른 조건문을 더 추가시키고 싶을 수 있다. 이럴 때는 elif라는 명령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면 elif의 조건문에 만족하는 경우에는 그 밑에 있는 명령어만 출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하나의 로그인을 하는 것과 같은 형태를 만들어 보게 되면 answer의 대답과 itstory, stranger에 대한 변수를 모두 지정하였다. answer의 값을 바꾸어 가면서 answer가 만약 cd 라는 값을 가지게 되면 Hello itstory를 출력할 것이고 ab를 가진다면 Hello stranger를 그 이외의 값을 가지게 되면 Who are you를 출력하게 될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