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썬

파이썬(python) 강의 3장 - 문자열과 데이터 형 -

by ChocoPeanut 2017. 5. 16.

파이썬(python) 강의 3

- 문자열과 데이터 형 -

 

이번 강의는 파이썬의 문자열과 데이터 형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앞선 강의에서는 숫자에 대해서만 생각을 해보았는데 파이썬은 문자열도 당연히 사용가능하다. 이를 string이라고 한다.

우선 첫 번째 강의에서 했던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이 때 벌써 문자열을 사용하여 출력을 하였다. 문자열은 ‘ ’“ ”를 사용하여 지정한다. 하지만 ‘ “를 같이 사용하면 안 된다. ’으로 시작한 문자열은 으로 끝을 해야 하고 일 경우에도 으로 마무리를 해야 한다.


 

문자열을 가지고 다양한 연산들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숫자의 계산을 할 때 +(더하기) *(곱하기)의 연산을 사용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문자열에도 더하기와 곱하기 연산을 할 수 있다. 더하기 연산을 할 경우 두 문자열을 이어준다. 만약 HelloWorld라는 문자열 두 개를 더하기 연산자를 사용하면 ‘Hello ’ + ‘World’를 하게 되면 하나의 문자열인 ‘Hello World’가 나오게 된다. 곱하기 연산자는 특정 문자열에 곱하기 연산자와 숫자를 사용하여 같은 문자열을 연속으로 더 만들어준다. 만약 ‘Hello ’ * 3을 연산하게 되면 ‘Hello Hello Hello ’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또한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를 지칭할 수 있는데 []를 사용하면 된다. 문자열 “Hello”가 있는데 이 문자열에서 e라는 문자만 출력을 하고 싶으면 “Hello”[1]을 출력하면 된다. 문자열에서 시작은 0부터 시작이다.


 

문자열을 제어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함수를 활용하면 된다. 문자열을 사용할 때 한글에는 없지만 영어에는 대문자 소문자 구분이 있다. 따라서 특정 문자열을 대문자로 만들고 싶거나 소문자로 만들고 싶기도 하다. 또한 특정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고 싶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동작을 가능하게 해주는 함수들이 있다. 또한 문자열의 길이를 알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함수도 있다.


capitalize() 함수는 첫 글자만 대문자로 출력을 시켜주는 함수이다.

upper() 함수는 모든 글자들을 대문자로 출력 시켜주는 함수이다.

len() 함수는 문자열의 길이를 출력시켜주는 함수이다. 여기에는 띄어쓰기도 포함된다.

replace() 함수는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함수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함수가 있으니 찾아서 사용하면 문자열을 제어하는 것에 매우 편할 것이다.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은 정해져 있어 외우기보다는 익숙해져서 자연스럽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특수 문자에 대해서 학습을 할 것인데 실제로 사용하는 일이 빈번하지는 않다. 특정 문자열을 출력하는데 문자열 안에 와 같은 문자를 넣어서 출력하고 싶을 때가 있다. 예를 들면 ITstory’s blog 라는 문자열을 출력하고 싶은데 를 사용하게 되면 ’ITstory’s blog’으로 작성이 되어 파이썬은 ‘ITstory’만 문자열로 읽고 뒤에 부분에 대해서 에러 메시지를 방출하게 된다. 따라서 이럴 때에 사용하는 것이 \ 백슬래시이다. 엔터키 위에 위치하고 있는 \키는 원을 나타내는 기호로 표시되어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부호를 사용하게 되면 뒤에 나오는 은 기능을 수행하지 않게 되어 원하는 문자열을 출력할 수 있게 한다. \키를 사용하면 뒤에 나오는 문자나 기호의 출력을 바꾸게 되기 때문에 다양한 동작을 하는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a’를 출력하게 되면 컴퓨터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알려주는 소리가 나오게 된다. a라는 문자를 출력하는 것이 아니고 a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데이터 타입에는 종류가 다양하다. 뒤에 가면서 listdictionary와 같은 타입도 배울 것이지만 여기서는 문자열과 숫자에 대해 비교를 할 것이다. 숫자에서 더하기 연산을 하게 되면 값이 더해지게 된다. 하지만 문자열에서는 더하기 연산을 하면 문자열을 이어준다. 우리는 숫자의 값도 문자열로 지정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서 재미난 예시를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로 데이터 타입을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