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41장 - 전자 메일 -

by ChocoPeanut 2017. 5. 22.

컴퓨터 네트워크 41

- 전자 메일 -

 

전자 메일은 인터넷이 보급되던 초기부터 제공된 서비스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 서비스 중 하나이다. 전자 메일을 이용한 작업은 크게 메일 내용 편집, 수신한 메일 내용 보기, 메일 박스에 보관된 수신 메일 관리 등으로 나뉜다.


메일 편집은 메일 생성, 회신, 3자에게 전달을 하고 메시지 내용 외에도 주소, 작성일자, 참조 수신자 등 다양한 정보 작성이 필요하다. 메일 내용 읽기는 본문 읽기, 첨부 파일 읽기 기능을 수행한다. 수신 메일 관리는 메일 박스로 메일을 삭제, 저장을 한다. 전달 여부 통지는 송신자에게 수신 여부 통보를 하고 메일 시스템의 하부 기능에 의해 메일 오류의 통지로 구형 가능하고 자체 기능으로 구형하면 옵션으로 수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메일 전달은 호스트 사이의 전달로 TCP를 이용한다.


메일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ASCII 코드 기반의 텍스트만을 전송한다. 하지만 7비트 형식의 ASCII 코드가 지원하지 않는 각국의 언어와 이진 데이터 형식의 실행 파일, 영상,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기능을 확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기능을 포함한 것이 MIME 으로 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의 약자이다. MIME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수용하기 위한 기능을 확장한 메시지이다. 메일 송신 전에 비-ASCII 데이터를 ASCII 데이터로 변환하고 메일을 수신받기 전에 ASCII 데이터를 비-ASCII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메시지는 헤더와 빈 줄, 본문으로 구성된다. 메시지 헤더는 수신자의 전자메일 주소, 참조 수신자의 전자메일 주소, 송신자의 이름, 메시지 전송 시간, 메시지 제목 등을 가지고 있다.



전자 메일 시스템은 기능에 따라 사용자 환경과 네트워크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사용자 환경은 메일 응용 프로그램인 사용자 에이전트(UA)이고 네트워크 환경은 메일을 중개하고 송수신하는 메일 전송 에이전트(MTA)이다. 사용자 에이전트는 사용자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사용자 프로그램 입력 정보는 표준화된 형식으로 정의된다. 메일 전송 에이전트는 받는 메일 서버인 POP 프로토콜과 보내는 메일 서버인 SMTP 프로토콜로 이루어진다.





SMTPSMTP 클라이언트와 SMTP 서버 사이의 TCP 연결을 설정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게 된다. SMTP 서버에 메일을 보낸 후 메일 전송을 완료하고 TCP 연결을 종료하게 된다. 하나 이사의 SMTP 서버에 메일을 보내게 되면 서버로의 접근 가능성을 확인하고 서버와의 연결을 설정한 후 메일을 전송하게 된다. 서버와의 직접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메시지 저장과 중개 방식을 통해 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


POP는 전자 메일 서버에 보관된 메일을 개인용 PC로 다운로드 하는 프로토콜이다. POPPOP 명령과 응답으로 구성된다. 특정 서버에 메일 주소를 개설하고, 이 주소로 수신된 메일을 PC나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하는 형식의 메일 환경에서 사용하게 된다.





출처 -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