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38장 - DNS 서비스 -

by ChocoPeanut 2017. 5. 13.

컴퓨터 네트워크 38

- DNS 서비스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는 32비트 숫자로 구성된 고유의 IP 주소를 부여받는다. IP 주소는 32 비트의 크기를 가지며 사용자 편의를 위해 8 비트 크기의 10진수 4개로 표현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숫자가 IP 프로토콜의 패킷 속에 기록되어 적절한 경로를 선택하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IP 프로토콜의 주소 체계는 클래스별로 구분할 수 있다. 구분의 기준은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표시할 수 있는 비트의 크기이다. A 클래스의 경우는 호스트를 위한 주소 범위가 크고 C 클래스의 경우 호스트를 위한 주소 범위가 작다. 이외에도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할당된 클래스 D가 존재한다. 호스트 주소를 표현하는 모든 비트의 값이 0인 경우는 해당 서브넷 자체를 지칭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반대로 모두 1인 경우는 서브넷에 포함된 모든 호스트를 가리킨다.



DNSDomain Name System의 약자로 숫자 주소를 사람들이 기억하기 쉬운 문자로 된 호스트 이름을 부여하는 도메인을 관리하는 도구이다. 도메인 이름은 문자형으로 표기되는 호스트의 이름으로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다. IP 주소는 IP 프로토콜에서 호스트를 구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나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불편하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되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초기 인터넷 환경에서는 호스트 파일이라는 텍스트 문서를 만들어 보급하는 원시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수정이 일어날 경우 수작업으로 변경하고 다른 호스트에게 분배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의 규모가 커지면서 호스트의 수가 크게 증가하여 수작으로 관리할 수 없게 되고 이를 위한 서비스로 DNS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DNS의 경우 위임과 계층적 도메인 이름을 이용하여 도메인을 관리하게 된다. ROOT에 하부로 위임을 하고 TLD인 최상위 도메인에서 하위로 계속 위임을 해나가면서 도메인 이름을 트리형 구조로 관리를 하게 된다. 위임 받은 기관에서 자신의 도메인에 속한 호스트 이름, IP 주소를 관리하게 된다. 분산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각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DNS는 계층 구조를 지원하는 도메인 기반의 주소 표기 방법을 위한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기본 목적은 도메인 이름에서 IP 주소를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해석기를 호출하게 되는데 IP 주소를 얻고자 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호출되면 응용 프로그램은 해석기에게 도메인 이름을 매개변수로 제공하게 되고 해석기는 DNS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DNS 서버에 변환을 요청하게 된다.


DNS도메인 네임 스페이스, 네임 서버, 해석기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도메인 네임 스페이스는 트리 구조의 네임 스페이스를 비롯해 데이터에 대한 이름 관련 규칙을 정의한다. 네임 서버는 네임 스페이스의 트리 구조와 트리에 보관된 정보 집합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해석기는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네임 서버로부터 클라이언트의 요청 정보를 얻어내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을 다음 장에서 설명할 것이다. (컴퓨터 네트워크 39)



출처 -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