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36장 - HTML -

by ChocoPeanut 2017. 5. 11.

컴퓨터 네트워크 36

- HTML -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표시하는지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는 언어이다. HTML로 작성한 문서는 서버에 보관되고 클라이언트는 그 문서를 받아 화면에 표시한다. HTML의 문서를 살펴보면 <HTML>로 시작하고, </HTML>로 종료되게 된다. 전체 내용은 크게 헤더와 바디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헤더는 <HEAD>로 시작하여 </HEAD>로 끝나고 바디의 경우에는 <BODY></BODY> 태그를 이용한다.



HTML에는 위에서 말한 태그를 포함해서 다양한 태그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웹 문서에서 사용하는 태그는 특정 구역을 설정하여 시작과 종료 부분을 표시하며 태그 이름 좌우에 < >를 붙여 문자를 표기한다. <Hn>의 경우에는 n값에 1~6까지의 상수를 넣는데 제목을 표시하며 상수 값에 의해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HR> 은 수평선을 의미하고 <P> 는 문단을 구분하는 태그, <BR>은 줄을 바꾸어주는 태그이다.


웹 표준에는 세 가지가 존재한다. XHTML, CSS, Cross browsing이다. XHTMLextensible HTML로 정보의 구조를 표현하는 것이고 CSS은 디자인을 담당하는 부분이다. Cross browsing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의 부분이다. 현재 웹 표준으로 자리 잡은 것은 HTML5이다. HTML5HTMLCSSJavascript API를 합친 것을 의미한다.


시맨틱 검색은 검색 로봇이 검색어 의미를 스스로 분석하고 추리해 사람이 원하는 정보를 정교하게 찾아주는 검색 방법이다. 일반 검색 방식은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 위주로 찾으면서 가장 검색 빈도수가 높은 순으로 제시를 하는데 시맨틱 검색은 스스로 분석하고 추리하는 점이 다르게 된다. 따라서 검색 로봇이 정보를 잘 추출할 수 있도록 구조적인 홈페이지 작성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HTML5 마크업에는 elementtag로 나눌 수 있다. elementHTML 문서의 개별적인 구성 요소를 의미하며 태그는 앞에서 말했듯이 부등호로 둘러싸인 element를 조합해서 부르는 이름이다. 블록 레벨 element는 항상 새로운 줄 바꿈을 하여 표시가 되고 인라인 레벨 element는 같은 줄 안에서 이어서 표시하는 방식을 취한다.



출처 -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