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tory

컴퓨터 네트워크 3장 - 네트워크 주소의 표현 - 본문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3장 - 네트워크 주소의 표현 -

ChocoPeanut 2017. 4. 10. 11:56

컴퓨터 네트워크 3

- 네트워크 주소의 표현 -

 

시스템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시스템 각각의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그래야 정확하게 원하는 목적지에 데이터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유의 구분자를 숫자로 된 주소로 표현을 한다. 컴퓨터는 숫자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분자의 특징 :

유일성

앞서 말했듯이 시스템 각각이 고유한 값을 가져서 서로를 구분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일성이 중요하다.

 

확장성

시스템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서 주소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으면 더 많은 시스템을 수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확장성이 보장되어 시스템을 수용할 수 있는 최대 한계 범위를 잘 설정해야한다.

 

편리성

주소를 이용하면 시스템의 내부 처리 구조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주소 체계를 일반 사용자가 구분을 편리하게하기 위해서 기호로 된 이름을 추가로 부여한다.

 

정보의 함축

주소에는 많은 정보들이 함축되어 들어가 있다. 응용 환경에 필요한 각종의 정보가 들어가 있다.

 

편리성에서도 보았듯이 시스템을 지칭하는 구분자로 숫자 기반의 주소가 사용되지만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름을 제공한다. 일반 사용자들은 이러한 이름만을 가지고도 그에 해당하는 주소로 접근을 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에는 여러 종류의 주소와 이름이 존재한다. 2장에서 설명한 OSI 7계층의 각각의 프로토콜에 따라 독립적인 주소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IP 주소를 관리한다. 데이터 링크 계층은 LAN 카드별로 MAC 주소를 관리하고 전송 계층은 TCP에서 프로세스 마다 포트 주소를 할당하고 관리한다.

 

DNS (도메인 네임 시스템 : Domain Name System)

DNS는 편리성을 더욱 강조하는 도구이다.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특정 호스트에 연결을 하려고 한다면 그 특정 호스트의 주소(IP 주소)를 알고 있어야한다. 그런데 숫자로 된 IP주소를 일일이 기억을 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호스트에 접근을 할 때 이름을 사용한다. DNS라고 하는 것은 일반 사용자가 호스트의 이름을 입력하였을 때 그에 해당하는 IP주소 값을 반환하는 장치이다. DNS 시스템은 국가 도메인, 단체 종류, 단체 이름, 호스트라는 네 계층 구조로 나누고 점을 이용하여 구분을 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방식이다. 또한 DNS주소와 이름 정보를 자동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형태이기도

하다. 네임 서버라는 특정한 관리 호스트가 주소와 이름 정보를 기억하고 클라이언트가 주소 변환을 요청하면 이름을 IP주소로 바꾸어준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