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1장 - 네트워크 관련 기초 용어 -

by ChocoPeanut 2017. 4. 9.

컴퓨터 네트워크 1

- 네트워크 관련 기초 용어 -

 

보통 인터넷이라 불리는 네트워크는 그 활용 속도만큼이나 해당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용어가 계속 생겨나서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이 전문가들조차 힘들다는 평가를 받고 있을 정도이다. 그래서 차근차근 용어를 이해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부터 다룰 내용들은 뒤 장의 강의에서 더욱 상세히 이야기를 하겠지만 기초 용어라고 생각하고 읽어주길 바란다.

 

우선 네트워크란 무엇일까.

네트워크는 전송 매체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의 모음이며, 시스템과 전송 매체의 연결 지점에 대한 규격이 존재한다. 또한 시스템이 교환할 때는 임의의 통신 규칙이 존재한다.

우리는 네트워크를 정의할 때만 해도 여러 가지의 새로운 용어들이 또 쏟아져 나온다. 실제로 크게 네트워크라는 이미지는 있겠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위에 나오는 용어들을 또 정리해보며 의미를 생각해보자.


시스템 :

시스템은 내부 규칙에 따라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기기들이 모두 시스템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시스템은 외부 입력을 받을 수 있으며 내부 정보와 외부 입력에 따른 출력을 할 수도 있다.

시스템에는 수행 하는 기능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진다.


노드 :

노드는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을 가장 일반화한 용어이다.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이다.


호스트 :

일반적으로 컴퓨팅 기능이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호스트는 노드에 속하는 일부분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

클라이언트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스템이고, 서버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호스트는 다양한 서비스를 상호작용으로 주고받는다. 따라서 임의의 호스트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도 있고 서버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어떤 호스트에서 대해서는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고 다른 호스트에 대해서는 서버가 될 수도 있다.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는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는 표준화된 접근 방법이다. 네트워크의 정의에서 시스템과 전송 매체의 연결 지점에 대한 규격이 존재한다고 했는데 이 부분이 바로 인터페이스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타자를 입력하려고 할 때 우리는 컴퓨터와 키보드를 서로 연결해야한다. 이 부분에 키보드의 잭이 필요하고 이러한 상호 작용이 인터페이스인 것이다.


전송 매체 :

시스템끼리 정해진 인터페이스를 연동해 데이터를 전달하려면 물리적인 전송 수단인 전송 매체가 필요하다. 동축 케이블이 될 수도 있고 공기나 무선 신호 또한 전송 매체가 될 수 있다.


프로토콜 :

상호 연동되는 시스템이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때는 표준화된 특정 규칙을 따르는데, 이 규칙을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동등한 위치에 있는 시스템 사이의 규칙이며 상하 관계의 연결인 인터페이스와는 구분이 된다.


인터넷 :

인터넷은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이다. 데이터 전달 기능에서 I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IPInternet Protocol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