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

C++ 강의 4장 - 함수2 -

by ChocoPeanut 2017. 4. 9.

C++ 강의 4

- 함수2 -

 

(함수 리턴 형태) 함수의 이름 (함수 파라미터)

{

함수의 내용;

return 리턴값;

}

 

함수의 형태에 대해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하겠다.


함수의 리턴 형태 :

함수의 리턴 형태는 함수가 실행되고 나서 어떠한 값을 나타나게 하겠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만약 int형의 함수 리턴 형태를 선언하면 내가 이 함수를 실행하고 난후에 정수 형태의 값을 반환할거야 라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3장의 예시로 사용한 void라는 값은 우리는 어떠한 값도 반환하지 않을 거야라는 것을 의미한다.(void는 빈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이렇듯 우리가 함수를 정의할 때 어떠한 형태로 사용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함수의 리턴 형태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함수의 이름 :

3장에서도 설명 했듯이 함수의 이름은 매우 중요하다. 함수의 이름을 토대로 우리는 프로그램이 무슨 행동을 할 것인가를 유추해낼 수 있다. 함수의 이름은 보통 첫 글자로 대문자를 사용하며 단어가 달라질 때 마다 단어의 앞을 대문자로 표시한다. 예시로 정보를 출력하고자 하는 함수가 있다면 이름을 ShowInfo()로 짓는 것과 같이 ShowInfomationInfo를 혼합해서 사용해 우리는 정보를 보고 싶다라는 것을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표현하면 코드를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함수 파라미터 :

함수 파라미터는 함수가 어떤 값을 이용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우리가 도구를 사용할 때 어떤 곳에 도구를 이용할 것인가를 결정해야하는데 여기서 어떤 것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파라미터이다. 예시에서는 ab라는 값을 받아와서 사용하겠다 라는 것을 의미한다. 파라미터는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리턴 값 :

리턴 형태에 따른 리턴 값이 주어진다. void의 경우 리턴 값을 주지 않아도 된다. 만약 리턴 형태에 따른 적절한 리턴 값을 주지 않는다면 컴파일러는 에러 메세지를 나타낼 것이다.

 

예시를 보게 되면 3장에서 다루었던 더하기를 함수를 리턴 형태를 변형시킨 모습이다. 리턴 형태가 void에서 int로 바뀌었기 때문에 그에 맞는 리턴 값을 지정해 주어야한다. 우리는 리턴 값을 a+b로 두어 ab의 더한 값을 다시 돌려주는 함수를 만들었다. 이러한 형태를 사용하면 main()함수에는 a+b의 값이 넘어가게 되고 그 값이 출력되게 된다.


예시)

Add라는 함수를 정의하였고 a와 b를 파라미터로 받고 int라는 리턴 형태와 a+b라는 리턴 값을 주어지게 된다.


 

다음 장에는 이러한 함수의 오버로딩에 대해 배울 것이다. 함수 오버로딩은 가지고 오는 파라미터는 다르나 같은 이름의 함수를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